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정보

갑상선 초기증상과 갑상선 양의학치료법과 한방치료법에 대하여

갑상선 초기증상과 갑상선 양의학치료법과 한방치료법에 대하여
갑상선이란 목 앞쪽에 위치하고 인체에서 가장 큰 호르몬 기관으로 방패모양으로 생긴것을 말합니다.
갑상선은 생체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은 전신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성장,발육을 유도하고 피로 회복과 면역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초기증상

갑상선

갑상선질환[갑상선 초기증상]이란 이 기관 자체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 초기증상엔 갑상선 자체의 이상은 갑상선이 커지거나 혹이 발생하여 만져지는 것 외에는 초기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갑상선 초기증상은대개는 피로가 점차 증가하고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은 갑상선 초기증상에 비교적 분명한 전신 증상이 있고 피로가 더욱 심해집니다.

갑상선질환자의 수는 100명당 2명 정도로 많으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갑상선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도 갑상선 질환에 걸린 것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많으므로 갑상선 초기증상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양의학에서는 이 질환을 직접적인 호르몬제를 투여하여 일시적으로 조절하거나 방사선요법이나 수술로 갑상선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방적으로 갑상선 질환은 영이라고 부르는 질환에 해당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 영이란 근심이 많거나 성을 내서 심과 폐가 상하고 기혈이 잘 돌지 못하여 뭉쳐서 발생한다 "
" 영류를 치료하는 약을 먹기에 앞서 기름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

고 인용되어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에 영을 다섯가지 종류로 분류했으며 그 치료 예들이 있습니다. 갑상선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한방적인 치료방법은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하며 근본적으로 병의 원인이 되는 인체의 불균형을 치료하고 막힌 기혈을 풀어주며 인체 스스로의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갑상선을 정상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갑상선질환에는 대표적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종양, 갑상선염이 있으므로 갑상선 초기증상을 잘 알아두셔야합니다..